본문 바로가기
  • 🧡
여 행/관심+애정

Art | 사랑하는 작가, Kiki Smith

by 오늘의 가지 2021. 1. 24.
728x90

 

 

 

Kiki Smith (b.1954~)

 

 

 

여성으로서 가장 주목받고 있는 작가 키키 스미스

1954년 독일 뉘른 베르크에서 태어나 조각가인 아버지 토니 스미스의 작업을 도우며 자연스럽게 미술에 입문하였다.

추상조각으로 이름을 날린 아버지와 달리 구상 조각가로 자신의 성장 배경인 가톨릭과 신화, 설화에서 소재를 찾았다.

 

 

 

 

 

Tony Smith, Duck, 1973 출처 - artnet

 

 

 

암울하고 임상학적인 초기 작업에서 키키스미스는 점차 신체를 통해서 미와 영적인 것을 표현하게 되면서

공예와 장식적인 미술에 대한 관심을 작업에 도입하기 시작하였다.

사회적, 역사적으로 억압받고 수동적인 존재로 치부되었던 여성의 신체와 존재를

조각과 판화, 드로잉, 설치, 직물 등에 이르는 다영한 매체와 방식을 이용해 드러냈다. 

 

How I Know I'm Here, 1985–2000, 29.5 x 109.5 cm

 

Untitled (Flower Head) , 1993, 55.2 x 41.2 x 48.2 cm

 

 

 

 

 

키키 스미스는 1979년부터 신체를 주제로 작업하였다. 신체에 대한 작가의 해석은 스미스 가족의 질병이나 죽음에 얽혀있다.

아버지 토니 스미스가 사망한 1982년과 1988년 에이즈로 사망한 언니의 죽음을 목격한 이후 키키 스미스는 가장 암울하고 어두운 일련의 작업을 발표하였다. 

 

 

 

 

 

Untitled, 1990, Beeswax and microcrystalline wax figures on metal stands, Whitney Museum of American Art, New York

 

 

 

Untitled는 종교, 출산, 삶, 죽음 등 다양한 주제에서 인체를 탐구합니다.

두 인물 모두 앞을 향하여 눈을 감고, 인형처럼 죽은 것처럼 매달려있습니다.

정액이 다리에서 떨어지는 동안 우유는 여성의 가슴에서 새어나옵니다. 

그들의 자세는 죽음과 고통, 십자가에 못 박힘을 떠오르게 하고, 출산과 성행위, 아담과 이브를 떠오르게 하기도 합니다. 

 

붉은 황토와 죽은 시체. 더 중요한 것은 혈액이 에이즈와 같은 치명적인 질병에 대한 매개 변수로 표현되는 삶과 죽음의 이분법입니다. 에이즈와 같은 누이가 최근 사망하여 전 세계적으로 유행병에 이르고 있습니다.

 

스미스의 신비한 인물은 내재 된 결점, 결함 및 약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들은 시청자의 정직한 자기 성찰과 육체 생활에서 내재하는 취약성, 육체 성 및 취약성에 대한 수용을 요구합니다.

 

 

 

 

 

Lilith, 1994, Bronze and glass

 

 

민속, 신화, 문화 서사의 여성 인물에 대한 관심을 계속 이어 나가고있다.

릴리스 는 곤충처럼 관객의 머리 위의 벽에 달라 붙는다. 도망가려는 자세를 취한 릴리스는 구경꾼에있는 불안감을 일으키는 원인이된다.

옆으로 향한 머리, 또렷한 파란 유리 눈과 야성적인 태도는 스미스가 여성 인물을 표현하는 방식을 대표적으로 설명해준다.

 

 

히브리 신화에 따르면, 릴리스는 이브를 에덴 동산에서 첫 번째 여성으로 태어 났으며 아담의 첫 번째 아내였다.

이야기에서, 릴리스는 아담이 자신의 열등한 태도가 아닌 오히려 아담의 평등이라고 생각했다.

둘 다 먼지로 만들어지기 때문에 그녀는 그에게 복종하지 않을 것이다.

결과적으로 아담은 릴리스를 배척하고 그녀는 악마 세계로 피신하여 여성 반란의 상징으로 살았습니다.

 

 

Daisy chain , 1992, steel chain with five cast bronze elements

 

 

Untitled, 1992, bronze with patina, 19 ½ x 51 x 25 inches, edition of 2 + 1 AP

 

 

Pee body, 1992, Mixed Media Sculpture, 68.6 x 71.1 x 71.1 cm

 

 

 

 

 

Constellation, 1996, 26 various glass animal units, 630 bronze scat units, and 67 glass star units; installation dimensions variable.

 

 

 

Crazy eyes , 1997, cast glass, 10.2 x 12.7 x 3.8 cm

 

 

 

 

Girl with Stars, 2004, Bronze, edition 3 of 3 + 1 AP,  44.4 x 75.6 x 5.1 cm

 

Rapture, 2001

 

Her Bouquet, 2007-2008, Two Papers : 186.7×217.2cm, 190.5×218.4cm /  Three glass panels : 60×50.2cm(each), ink on Nepal paper with glass glitter, lithographic crayon and silk tissue; oil paint on mouth-blown clear antique glass with white and yellow gold leaf two works on Nepal paper

 

 

Promising, 2018, Prints and multiples, Lithograph with silk screen and foil, Edition of 28, 99.7 x 74.9 cm

 

Woman on Snake, 2010, 117.5 x 150 cm

 

 

 

 

 

art21.org/artist/kiki-smith/

 

Kiki Smith — Art21

Art21 is a celebrated global leader in presenting thought-provoking and sophisticated content about contemporary art, and the go-to place to learn first-hand from the artists of our time. A nonprofit organization, Art21’s mission is to inspire a more cre

art21.org

728x90

www.chosun.com/site/data/html_dir/2014/10/02/2014100200204.html

 

몸으로 말한다… 억압된 세상을

"늘 집에서 일했어요. 일과 삶이 통합되는 게 좋거든요." 지난 24일(현지시각) 뉴욕 맨해튼 이스트빌리지에 있는 5층짜리 브라운스톤(19세기 미국 동부 상류층 저택) 건물 3층에서 키키 스미스(60)

www.chosun.com

 

www.artnet.com/artists/kiki-smith/

 

Kiki Smith | artnet

Kiki Smith (American, born 1954) Biography Kiki Smith is a contemporary American artist best known for her figural representations of mortality, abjection, and sexuality. With a special fascination with the body and bodily fluids, Smith often examines excr

www.artnet.com

 

 

 

반응형